당뇨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 호두

호두는 뇌에 좋고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주어 당수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팥

팥은 췌장기능을 항진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당뇨를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팥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피로회복이나 숫취해소,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양배추

양배추는 항암치료와 예방에 좋으며, 식이섬유와 여러 영양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서 당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위염 및 역류성식도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 버섯종류


버섯류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고 당뇨에 의한 갈증과 입이 마르는 듯한 증상을 없애주는데 좋습니다.


◆ 청국장
발효식품인 청국장은 면역력 향상에 좋고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레티닌성분이 당의 상승을 억제해 줍니다.


◆ 마늘

마늘은 혈중 콜레스트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의 흐름을 좋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비타민C와 함께 피 속의 포도당이 세포로 스며들 수 있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땅콩

땅콩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사 후 땅콩을 소량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오디
오디에는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오디를 효소로 만들어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 뽕잎차

뽕잎은 천연 당뇨병 치료제라고 불리울 정도로 혈당의 수치를 관리해주는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당뇨병증상을 완화시키는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인슐린 분비량을 안정적으로 만들고 췌장을 튼튼하게 하여 당료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양파

양파는 혈당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당뇨병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를 가열하면 생기게 되는 '트리설피드'와 '세피엔' 성분이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고 당뇨병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 두릅나물
두릅나물은 혈당 강하작용을 하여 당뇨병으로 인해 높아진 혈당조절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두릅나물의 뿌리와 줄기가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 가시오가피
가시오가피는 피속에 있는 백혈구의 수치를 증가시키고 혈당치를 내려주어 당뇨나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가시오가피를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

 


◆ 백미

탄수화물은 당뇨에 가장 안좋은 영양소입니다. 이는 우리몸에 들어오면 혈당을 급속히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평소 흰 쌀법보다는 현미나 콩 등을 섞은 잡곡밥이 좋습니다.

 


◆ 과일류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항암과 노화방지 효과가 뛰어나지만 당뇨환자라면 수박, 포도, 배 등의 당분이 많은 과일은 피해주는 게 좋습니다.

 


◆ 기름진 음식

지방이 많은 육류와 튀긴 음식은 당뇨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다고 해서 육류를 완전히 안먹을 수 는 없으나 되도록이면 자방이 없는 살코기와 굽고 튀기는 음식보다는 삶아서 기름기를 뺀 고기를 섭취해야 합니다.

 


◆인스턴트 음식

인스턴트는 칼로리가 많아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피해야 하며, 주 2회 이상 인스턴트음식을 섭취하면 당뇨와 함께 심장병을 발병시킬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 설탕, 소금

설탕은 당의 수치를 급속히 올리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하며, 나트륨(소금)은 고혈압 등의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