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적 탄수화물 & 다이어트에 좋은 탄수화물

 



 다이어트에 좋은 탄수화물의 종류와 살빠지는 조리법!

다이어트식이요법의 핵심은 탄수화물일 것입니다.

탄수화물은 무조건 다이어트의 적으로만 알고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어떤분들은 탄수화물을 적게 먹기위해 밥은 적게 먹고 반찬으로 배를 채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밑반찬의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여 오히려 다이어트를 망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은 정말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영양소 일까요?

오늘은 탄수화물만 적게 먹으면 무조건 살이 빠진다는 편견에 대해 알아봅니다.


탄수화물은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 탄수화물은 운동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다이어트에서 운동의 중요성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것입니다.

식이요법과 병행하여 적절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은 다이어트의 기본입니다.

운동시 탄수화물은 가장 중요한 에너지 공급원입니다.

탄수화물은 유산소 운동시 운동의 지구력을 높여주며 짧고 강한 근력운동시 큰 힘을 낼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당연히 운동능력이 떨어지며 실제로 운동선수들의 경우 경기력 향상과 좋은 기록을 위해 시합전 몸속탄수화물을 늘려주는 식이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에 필수적인 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필수 에너지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탄수화물은 근육생성과 유지에 밑거름이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근육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지방을 줄여서 체중에 상관없이 근형잡힌 몸매를 만드는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육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선 단백질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섭취도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의 역할이 우리몸의 에너지원이라면 단백질은 근육과 같이 몸의 골격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시 탄수화물이 부족하여 에너지원이 부족해 지면 우리몸속의 단백질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우리몸의 기둥이 되는 근육을 분해하고 근육이 줄어들게 되면 균형잡힌 몸매를 유지할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 탄수화물을 무리하게 줄이면 늙어보인다.

급격한 다이어트 즉, 닭가슴살 다이어트 , 황제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등으로 살을 뺀 사람들을 보면 살을 많이 빠져서 성공한 다이어트처럼 보이나 얼굴이 많이 늙어보이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살을 뺀다고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제한했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은 물과 함께 저장되고 소멸하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억제하게 되면 그와 함께 수분이 과도하게 빠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늙어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다이어트 식이요법은 당장 체중을 쉽게 줄일 수는 있지만 몸 전체의 균형잡힌 몸매와 예뻐지고자하는 궁극적인 다이어트 목적에는 도달할수 없는 식이요법 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것입니다.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 적 " 이 아니라 다이어트의 " 동반자 " 입니다.

무조건 피해야 할 영양소가 아니라 좋은 탄수화물을 적당히 섭취함으로써 운동의 에너지원으로서 역할을 하여 우리의 몸매를 더욱 예쁘게 만들어 주면서 얼굴은 더욱더 탄력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 좋은 탄수화물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탄수화물으로 식욕조절에 도움이 되고 운동의 중요 에너지원을 공급해 건강을 유지 해준다.
잡곡밥, 현미밥, 과일(과일주스 제외), 통밀빵, 감자, 고구마 등이 해당됩니다.

좋은 탄수화물이라도 양을 적당히 조절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의 경우 우리몸속 저장고가 많지않아 일정양 이상 섭취하면 지방으로 전환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 나쁜 탄수화물

혈당을 빨리 올리는 탄수화물으로 단맛을 잊지못하게해 쉽게 배고픔을 느끼게 합니다.
당분이 많은 과일 주스, 흰쌀밥, 흰 밀가루 음식, 라면, 아이스크림, 과자, 사탕, 각종 청량음료 등이 이에 속합니다.

나쁜 탄수화물을 쉽게 알아볼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색깔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밀가루면과 흰빵, 설탕 등 입니다.
이러한 흰색 탄수화물은 가능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 - 살빠지는 조리법 알아보기


다이어트 식품 중에서도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훌륭한 다이어트식단이 되기도 하고 다이어트의 적이 되는 식단이 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조리법은 굽거나 찌거나 또는 삶는 방식입니다
.

반면 기름에 튀기는 조리법은 가장 멀리해야 할 방법입니다.

 


* 생선을 예로 들면

생선에 튀김옷을 입혀 튀겼을 경우에는 생선에 기름을 덤뿍 발라먹는 경우가 됩니다.

생선을 구울 때는 조리과정에서 지방이 빠져나가
자연스럽게 칼로리가 낮아져 충분한 단백질과 적당양의 좋은 지방을 제공합니다.



* 달걀을 예로들면

단백질 보충을 위해 계란을 조리할 때는

달걀프라이보다는 달걀찜이 건강에 좋습니다.



* 돼지고기를 예로들면

돼지고기를 기름에 튀기는 돈가스보다는 보쌈이 좋습니다.

또한 삽겹살보다는 목살로 보쌈을 만들어 먹는 것이 각종 지방을 제거하고 쌈과 함께 야체에 싸서 먹으므로서 건강에 더욱 좋을 것입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