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초의 효능

카테고리 없음 2013. 7. 27. 16:41
 
함초의 효능




■ 함초는 어떤 식물인가?

함초는 우리나라의 각 섬지방에 바닷물이 닿는 해안, 갯벌, 염전 주위에 무리지어 자라는 바다식물입니다. 우리말로는 '퉁퉁마디'라고 불리는데 마디마다 튀어나온 풀이라 그렇게 불렸다고 합니다.

중국의 고의서 [신농본초경]에서도 신선초라고소개되기도 하였으며, 일본에서는 1891년 북해도 아께시마현에서 처음발견되어 그 아름다움과 희귀성으로 인하여 천연기념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함초는 그 생김새가 특이하여 줄기는 마디가 많고 가지는 두세번 갈라져서 마주 납니다. 가지는 다육질로 비대하고 진한 녹색이며 잎은 없습니다. 키는 30cm쯤 자라고 꽃은 6~8월경 가지 끝에 녹색으로 보일듯 말듯 핍니다. 또한 그 열매는 10월경에 납작하고 까맣게 익습니다.
봄부터 여름까지는 줄기와 가지가 진한 녹색이다가 가을이 되면 진한 빨간색으로 단풍이 듭니다.




■ 함초의 효능

최근 TV에 출현해 함초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연예인들이 종종 소개되면서 함초에 대한 인기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함초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1. 위와 장의기능 개선(숙변제거 변비치료)
함초는 소화가 안될 때나 변비 그리고 탈장과 치질이 있을 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함초의 효능이 위와 장에 좋다는 증거는 바로 방귀가 잘나온다는 것인데 위와 장에 붙어있던 노페물을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2. 혈액순환 개선
함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과 저혈압을 동시에 치료해 줍니다. 또한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속의 콜레스트롤과 중성지방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3. 피부미용 효과
얼굴의 피부트러블은 장이 않좋을 때 많이 발생하는데 이때 함초를 사용하면 천연화장품이라 불러도 될 정도로 피부를 좋게하는데 타고난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또한 기미, 여드름, 주근깨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4. 염증치료 효과
함초는 축농증, 신장염, 관절염 등 온갖 염증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특히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는 작용이 뛰어나 어떤 종류의 항생제로도 효과가 없는 염증질환에 효능이 큽니다. 

5. 기관지염 치료
함초는 기관지천식과 기관지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기관지점막의 기능을 향상시켜 천식을 완화하거나 치유해줍니다.

6. 당뇨병과 각종 암치료 효과
항초 생즙을 복용하면 풍부한 섬유질이 장에서 당질의 섭취를 억제하고 췌장의 기능을 되살려 당뇨병을 근본적으로 치유해 줍니다. 또한 항암 작용이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특히 자궁근종에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7. 갑상선치료 및 성기능 향상
함초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 모두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성기능을 도와 발기부전, 조루, 성욕감퇴. 만성피로 등의 여러증제를 완화시켜 줍니다.

8. 다이어트 효과
위에서 설명했듯이 함초는 위와 장의 기능을 좋게하여 숙변을 제거해주고 몸안의 독소를 빼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함초 섭취법

함초는 가을에 채취하여 말려서 먹거나 여름에 날것으로 생즙을 내어 먹어도 됩니다.
또한 나물로도 먹을 수 잇으며 가루를 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가루로 내어 먹을 땐 하루에 두세 번 빈속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함초는 고기요리와도 잘어울립니다. 상추나 그밖의 야채와 함께 사서 먹을 수 있으며 특히 삼겹살을 먹을 때 소금대신 뿌려서 먹으면 담백한 맛을 더해주고 식중독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또한 생즙을 짜서 만든 함초간장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마셔도 갈증이 나지 않으며 국이나 나물무침, 찌게 등에 간을 맞출 때 사용하면 음식고유의 맛이 생생하게 되살아나 탁월한 조미료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