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및 준비기간에 대하여

 


 공인중개사시험 난이도 그리고 공인중개사준비기간 !




▮ 시험 난이도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자는 해마다 15,000명~20,000명 정도 배출이 되었습니다. 최근의 시험(21회, 22회)을 비교해볼때 수험생들의 실력의 상승에 따라 난이도는 점점 상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난이도에 관해서는 어떤 기준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 공인중개사 시험은 사법고시 수준이다...
▪ 2년이상은 준비해야 한다...
▪ 객관식이기 때문에 운이 있어야 합격한다...
▪ 난 3개월만에 합격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처음 준비 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어렵게 느낄 것입니다. 전혀 생소한 용어 뿐만 아니라 방대한 내용과 헷갈리는 부분들 등... 당연히 법학이나 경제학을 접하지 않은 가방끈 짧은 분들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공인중개사 시험은 소문처럼 그렇게 어렵다고만 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 접하기에는 상당히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전과목 객관식에 평균60점이면(과락40점)합격하는 절대평가 시험이기 때문에 소문처럼 그렇게 어려운 시험만은 아니다라는 얘기입니다. 공무원 시험을 예로 들어보면 공부 분량은 비슷하지만 내용면에서는 학창시절 때 다 배웠던 내용들이 대부분이지만 상대평가제로 평균 85점이상을 맞아야 합격할 수 있으니 단순비교가 될 것입니다.

6개월 정도는 무조건 다른 생각 마시고 공부에만 매진해 보세요. 그러면 생소하고 복잡했던 내용들이 머릿속에서 조금씩 서로 연결이 되면서 공부에 자신감이 생길겁니다. 또한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법률상식, 경제상식, 부동산상식, 절세방법 등을 배우기 때문에 비록 불합격 하더라도 인생살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시험 준비기간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한번 봅니다.
시험과목은 총5과목으로  1차(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 2차(부동산공법, 부동산 중개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시 및 부동산세법)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합격기준으로는 1차와 2차 시험으로 나눠서 점수를 내고 5지선택형 절대평가제로 평균60점(과락40점)이면 합격합니다.
시험실시일은 매년 1회 치러지고 1차,2차 동시에 응시하든, 1차만 응시하든 상관없습니다. 다만 1.2차 동시에 시험을 응시 했을시 1차시험만 합격하고 2차 시험이 불합격시에는 차년도에 한해 1차 시험은 면제되어 2차 시험만 응시하면 되구요, 1차 시험이 불합격하고 2차 시험은 합격 되었을시에는 무효가 되어 다음연도에 다시 응시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시험과목과 내용이 방대하여 법학이나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은 수험생들은 만만하게 볼 시험은 아닙니다.
최소한 1년은 준비해야 하며 직장생활이나 자영업을 하면서 시험준비를 하신다면 1차와 2차를 나눠 2년정도 준비기간을 잡으셔야 할 것입니다. 간혹 1년안에 독학으로 또는 직장생활하면서 1.2차 동시에 합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