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잘못된 상식을 버리자



다이어트의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돈낭비, 시간낭비 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선 다이어트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정보는 과감히 버리고

올바른 정보를 접해야
합니다.

그럼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흡연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흡연자 중 특히 여성흡연자는 담배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막연히 믿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담배를 피우면 식욕이 떨어지고 군것질을 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물론 담배를 피우면 침이 말라 입이 텁텁하고 식욕이 일시적으로 억제되기도 하고 혈관을 수축시켜 기초대사률이 높아져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효과는 일시적인 효과에 지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담배를 피우면 체지방이 배로 모여 전형적인 뱃살 비만으로 되기 쉽다는 것입니다.

이는 담배를 피우면 복부지방 축적에 관여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 되거나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체지방이 팔다리에서 배로 이동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담배의 해로움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담배는 백해무익하고 다이어트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슴을 알아야 합니다.




특정부위만 살을 뺀다?

자신의 신체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위인 엉덩이, 복부, 팔뚝, 허벅지, 옆구리 등 특정부위만 쉽게 살을 뺄 수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중의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남자 몸매의 상징인 뱃살을 빼고 식스팩을 완성하기 위해선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한 몸전체의 지방을 감소시키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죠.

뱃살을 빼기 위해 윗몸일으키기만 열심히 한다던가,  허리살을 배기 위해 벨트마사지만 죽어라고 한다던가, 허벅지나 종아리살을 빼기 위해 비닐을 감고 사우나를 하거나 운동을 하는 등의 경우가 종종 있는데 유산소 운동을 통한 지속적인 지방연소가 없이는 효과를 볼 수 없는 방법들입니다.

부위별로 살빼기 위한 여러가지 운동법은 물론 조금은 도움이 되겠지만 유산소 운동으로 에너지 대사를 높이고 저지방, 저탄수화물, 고단백질의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단을 따르지 않고 일정한 운동, 특별한 음식만으로 특정부위만 살을 뺀다는 것은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약물이나 특정 식품에 의한 다이어트

간혹 약물이나 특정 식품에 의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직 다이어트에 확실한 효과가 인정된 약물이나 특정식품은 없습니다.

물론, 일시적인 포만감을 주거나 입맛을 떨어뜨리는 물질 등이 출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장기적인 효과는 입증되지 않고 있습니다.
약물이나 다이어트 제품은 먹을 때만 효과를 볼 수 있고 인체의 생리나 체질을 바꿔주지는 못하므로 특정 약물이나 식품으로 다이어트를 해결하려는 생각은 버려야 할것입니다.




야채샐러드는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찐다?

각종 야채는 칼로리가 낮고 피부에 좋지만, 야채만 많이 먹으면 영양의 불균형을 가져오기 쉽고,

야채와 같이 먹게 되는 드레싱이나 각종 소스의 칼로리는 생각보다 높으르로 주의해야 합니다.




단기간에 살을 뺀다.

2주에 5kg, 한달에 10kg 감량하기
등 이러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으로 다이어트를 하지 않았을 때만도 못한 결과를 초래하기 쉽습니다.

단기간의 급속한 감량은 근육도 줄어들어 인체의 지방소비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오히려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되기 쉽습니다.

또한, 피부가 노화되고, 월경주기에 이상이 생기며 머리결이 거칠어지고 손발톱이 갈라지거나 얼굴에 피부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고기는 먹으면 안된다?

다이어트시 육류는 무조건 먹으면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시에도 필수영양소인 지방과 단백질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단, 우리가 좋아하는 고기는 동물성지방이 많으므로 저지방 고단백질인 닭가슴 같은 고기는 섭취하는게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정량의 고기를 먹을때 구워먹지 말고 삶아서 수육으로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살이 빠진다?

 

땀을 많이 흘리고 나서 체중을 재면 약 1-2kg까지 줄게 됩니다.

그러나 이는 체중이 실제로 감량된 것이 아니라 체내 수분이 줄어 들어서 나타난 현상이며 수분을 섭취하면 금방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흔히들 찜질방에 가서 땀을 많이 빼면 살이 빠진다고 하는 것은 단지 몸속의 수분이 빠지는 것일 뿐 실질적인 다이어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