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만감지수 다이어트]-먹으면서 살뺀다


 포만감지수 다이어트에 관하여

배불리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는 없을까?

대부분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참을 수 없는 배고픔과 식욕때문일 것입니다.

이제는 배고픈 다이어트는 하지아세요 !!

음식마다 칼로리가 다르듯 포만감을 주는 정도도 다르다고 합니다.

포만감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살도 안찌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할 때 음식의 칼로리 뿐만 아니라 포만감지수도 알아야 하며, 포만감지수가 높은 음식은 조금만 먹어도 배부르기 때문에 쉽고 편안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포만감지수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만감지수란?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는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른 것이 있는 반면, 많이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는 음식이 있습니다.

포만감지수란 음식 100g당 칼로리와 지방, 단백질, 섬유소 비율을 이용해 만든 것으로 각 음식별로 어느정도 먹었을 때 배가 부른 정도를 수치로 산출한 것을 말합니다.

호주 시드니대학교 수잔홀터 박사가 개발한 계산법인데, 그 수치는 포만감을 최대로 느끼는 5 에서부터 포만감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0 까지로 나타냅니다.

포만감은 개인차이, 그 순간의 기분상태, 기호식품의 여부 등 여러가지 정신적인 요인들이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수치측정만으로 포만감에 대한 모든 부분을 정확히 평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포만감지수를 통해 음식간의 포만감정도의 차이를 인식함으로써 다이어트 할 때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음식섭취와 건강에 대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음식은 포만감지수가 높을 수록 칼로리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배추는 100g 당 칼로리는 12 Kcal 이고 포만감지수는 5 입니다. 반면 기름에 튀긴 다시마 튀각은 100g당 칼로리는 533 Kcal 이고 포만감지수는 0.69로 다이어트엔 부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만감지수 다이어트란?



다이어트시 굶거나 적게 먹을 필요없이 원하는 만큼 배불리 먹고 살을 빼는 방법이 있다면 누구나 환영할 것입니다.

포만감지수 다이어트는 이와같이 되도록이면 포만감지수가 높은 음식으로 식사를 하여 적게먹어도 배가 부르도록하여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배가 쉽게 부르는 음식만으로 식단을 구성하면 적게 먹어도 빨리 포만감이 들어 예전에 섭취했던 양보다 적은 양을 먹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만감지수가 높을 수록 칼로리는 오히려 낮기 때문에 포만감지수가 높은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면 칼로리도 적게 섭취하는 보수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포만감지수 다이어트는 간단하면서도 쉬운 다이어트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배불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적게 먹어도 배고픔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현명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추다이어트, 미역다이어트, 야채다이어트 등도 어찌보면 포만감지수 다이어트의 일종이라 할 수 있으며 먹으면서 살을 빼는 황제다이어트도 같은 맥락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이라 볼 수 있지만 포만감지수 다이어트가 보다 과학적이고 현명한 생활속의 다이어트법이라 할 수 있겠지요.....




  포만감지수 높요주는 음식




1) 요리시 생으로 해야 효과가 높다.

포만감을 주는 식품은 주로 섬유질이 많은 것, 순수 단백질이 많은 음식, 생으로 조리한 요리가 주를 이룹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음식은 익혀 먹는 것보다 신선한 생식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고들 말합니다. 이는 조리를 하거나 가공을 하게되면 섬유질이 파괴되고 기름이나 당분이 많이 첨가된 형태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2) 토종음식이 다이어트에 좋다.

일반적으로 같은 식재료를 이용하더라도 한국 토종음식이 외국 음식보다, 또한 생선류가 육류보다 포만감지수가 더 높다고 합니다.
특히 김치류는 포만감지수가 5 로 최고의 수치를 나타내며 국 종류도 중간 이상의 수치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스턴트 음식이나 튀긴 음식, 분식 등은 그 수치가 낮아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 그 양을 늘려 과식을 하게 됩니다.


3) 음식별 칼로리와 포만감지수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들의 칼로리와 포만감지수는 아래의 표에 나타난 것과 같습니다.


       음 식 명                      칼로리/100g                포만감지수
     (분 식 류)    
     오므라이스       202.6       2
     떡뽂이       190.8       1.9
     라 면       309.8       1.8
     김 밥       232.1       1.7
     (과일류)    
     파인애플       23       5
     수박,참외       31       4.4
     사 과       57       3.09
     바나나       93       2.42
     (유제품)    
     우 유       61       3.1
     플레인요구르트       103.1       3.1
     아이스크림       274       1.5
     (패스트푸드)    
     피 자       231.9       3.1
     햄버거       245.9       2.4
     치 킨       258       2.19
     감자튀김       304       1.5
     (면 류)    
     칼국수       116.8       1.9
     자장면       188.3       1.9
     (국 류)    
    버섯국       37.6       4.1
     동태국       58.3       3.5
     된장찌게       75       3
     닭백숙       201.9       2.2
     떡 국       430       1.9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