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정체기 극복방법


 다이어트 정체기를 극복하는 방법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실패를 많이 하는 이유는
99%가 인내심 부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간의 3대욕구 중의 하나인 식욕을 억제하면서 식이조절을 해야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는 것이 좀처럼 쉬운일은 아닐 것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면 생각만큼 줄지 않는 자신의 몸무게로 인해 다이어트에 대한 의욕이 스그러들고 초기에는 잘 지켜왔던 계획들도 지켜지지 않기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중도에 포기해버리면 옷장속에 입어주길 기다리고 있는 55시이즈의 옷은 영영 입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다이어트정체기는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정체기에 직면했을 때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정체기란?



다이어트 정체기란 다이어트 초기에는 살이 잘 빠지다가 어느 순간부터 체중이 줄지 않고 멈춰서 더 이상 몸무게가 감소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잘 짜여진 식단조절과 함께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고 있다면 다이어트 정체기란 다른말로 표현하면 '체중정체기'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는 이유는 무었일 까요?

그 이유는 한마디로 말하면 체지방은 감소하고 있으나 근육량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이어트 초기에 체중이 감소한다면 근육량의 증가량이 체지방 감소량보다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하고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선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하고 이를 위해선 근육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만약 운동은 제대로 하지 않은채 다이어트를 하던 중 정체기가 왔다면 그것은 무리한 단식과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체지방보다 수분과 근육량이 빠지던 중 한계가 찾아와 수분이 빠르게 흡수되는 현상이 오기 때문이며, 이는 요요현상을 금방 불러오게 만듭니다.

다이어트 정체기는 올바른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고 있다면 결코 나쁜 징조가 아니며 오히려 살을 잘 빼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체중은 그대로이더라도 체지방이 빠지고 근육량이 증가하고 있다면 외형적으로는 슬림해지며 탄력있는 몸으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정체기가 왔다고 해서 불안해 하지 말고 지금까지 해오던 여러상황들(식습관이나 운동요법)을 차분히 검토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 방법




1. 체중계를 멀리 하라
다이어트시 너무 잦은 체중 측정은 오히려 심적인 부담과 스스로에 대한 기대감을 너무 크게 하여 역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몸무게는 음식과 물을 언제 먹고 대소변을 언제 배출했는지에 따라 1~2kg은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초기에 계획한 식단을 유지하라
다이어트 시행 이후 체중이 줄어들지 않을 경우 조급한 마음에 극단적으로 현재의 식단에서 양을 더 줄이고자 하는 마음이 커집니다.
이렇게 되면 건강하고 요요현상없는 다이어트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조금씩 변화를 줘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3. 식사를 거르지 마라
다이어트시에는 마음이 불안하고 예민해집니다.
따라서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체내 향상성 유지를 위해 우리몸 스스로가 영양소를 자꾸 저장해 두려고 하여 쉽게 살이 빠지지 않게 만들고 운동 효율을 저하시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주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4. 운동 패턴의 변화를 준다
사람마다 체질과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운동은 개인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기대했던 운동효과가 없을 땐 기존의 운동패턴의 변화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령 유산소운동 1시간, 근력운동 30분의 운동패턴이었다면 유산소운동 20분, 근력운동 30분, 유산소운동 40분의 패턴으로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5. 사이즈를 재라
열심히 하는데도 몸무게가 변하지 않을 때 사이즈를 한번 재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달라진 자신의 사이즈변화를 경험하면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되고 다이어트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물론 사이즈도 몸무게 만큼 하루아침에 줄어들진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겠죠....


6. 다른 이의 말에 현혹되지 마라
다이어트는 인내심이 제일 중요합니다.
단기간에 효과가 없다고 해서 이런 저런 말에 현혹되어면 오히려 다이어트를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과 패턴으로 꾸준히 인내심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정체기시 주요 점검사항



1) 섭취하는 음식의 열량 파악

2) 음식의 염분의 양이나 첨가물의 과다 여부

3) 운동량은 적당한지

4) 휴식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5)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는 않은지


   다이어트 정체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올바른 식단과 올바른 운동요법으로 꾸준히 인내심을 갖고 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입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하루 하루의 변화에 일희일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는 것처럼,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꾸준히 인내심을 갖고 하기란 쉽지 않을 뿐더러 효과도 없을 것입니다.

이럴 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다이어트 전문업체의 무료상담이나 체질분석체험에 적극 참여해 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입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