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비만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요즘, 몸짱되기 열풍과 더불어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헐적단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은 글자 그대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중간 중간에 간헐적으로 굶는 시간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사람들마다 다양한 간헐적 단식을 시도하고 저마다 실천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정해진 규칙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실천방법은 24시간 단식을 일주일에 한번 내지 두번 하는 것입니다. 즉, 수요일과 토요일을 단식하는 날로 정했으면 수요일 점심을 먹고난 후 목요일 점심전까지 24시간 단식을 하고 토요일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단식을 하는 방법입니다. 즉, 일주일에 4끼를 덜 먹게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미국에서 현재 유행 중인 방법으로는 하루 먹고, 하루 굶는 방법이나 하루 중에 8시간 동안만 먹고 16시간은 먹지 않는 방법도 있으며, 하루 중에 4시간 동안만 먹을 수 있는 시간을 정해서 먹고, 나머지 20시간은 먹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하루 5시간은 먹는 것을 허용하고 19시간은 먹지 않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간헐적단식의 일환으로 일일 일식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나구모 요시노리라는 일본인의 의사가 알아낸 방법으로 말 그대로 하루에 한 끼만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에 따르면 사람은 공복을 느낄 때 시르투인이라는 장수유전자가 나오고, 특정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손상세포들을 치유하여 건강한 몸매유지와 장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헐적단식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소식하라는 것입니다.
소식이 건강과 장수를 보장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라는 옛 어른들의 지혜가 다시한번 증명되는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효과

1. 체중감소

간헐적 다이어트는 가장 먼저 체중감소를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식 18~24시간 정도가 지나면 체내의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로 소모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단식 기간 동안에는 체중이 비교적 빨리 감소합니다. 또한 단식 후에는 적은 식사량에도 포만감이 쉽게 느껴지기때문에 요요현상이 없고 다이어트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2. 인슐린 수치와 IGF-1 호르몬 수치 감소

당뇨환자분들의 경우 식사 후에 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음식 섭취가 혈당상승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결국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게 되는데 인슐린에 의해 소모되지 않은 당은 지방세포에 쌓입니다. 그래서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하고 비만이 오게 되는데, 간헐적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인슐린 수치가 70% 이상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간에서 만들어지는 IGF-1호르몬은 세포를 성장하도록 하는데 그 수치가 감소되면 손상 세포를 고쳐서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 기능을 합니다.

 


3. 소식습관과 성인병예방

간헐적 다이어트의 효과는 바로 소식을 하는 습관을 길러준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 식단은 평소에 좋아하는 은식을 마음껏 먹지 못해 순간적으로 폭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의 경우 단식 기간 외에는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어서 다이어트 스트레스에 의한 폭식이 없으며, 단식을 통해 조금씩 위가 작아지면서 결국에는 소식이 습관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식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각종 성인병도 예방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소식은 무조건 적게 먹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소식을 하되 각종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부작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한참 성장기의 연령대는 권장되지 않은 방법입니다.

또한 간헐적 다이어트는 각종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실은 생식능력이 저하된다는 것입니다. 수명이 길어지고 건강해지는 반면 자손을 번창시키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으므로 젊은 사람들에게 더욱 주의를 요하게 되며, 임신 예정자, 당뇨병 환자, 섭식 장애자, 청소년 등은 의사와의 상담 후에 따라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