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 안좋을 때 좋은음식과 치료법



 장이 안좋은 이유

평소 장이 안좋아지는 이유는 많습니다.
그 대표적인 이유는 음식을 잘못먹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장염이 걸리는경우입니다. 그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과민성대장증후군에 걸렸을 경우, 평소 음식을 먹는 습관이 좋지 않을 경우, 선천적으로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처럼 체질적인 이유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식생활습관도 중요한데요~ 물을 적게 마시거나 찬음식, 기름진 음식, 짠 음식, 매운 음식을 즐겨먹거나, 야채나 과일을 잘 안먹는 경우와 과식이나 폭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잘 씹지 않고 그냥 삼키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 등의 식습관이 장의 상태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장이 안좋을 때 증상들

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변비, 잦은 설사, 심한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감과 복통,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그외 구취, 방귀나 변의 악취, 딱딱한변이나 물은 변, 만성피로, 피부트러블, 불면증, 우울증, 영양소 흡수부족으로인한 갑작스런 살빠짐 등 여러 증상들이 있습니다.

 

 


 장에 좋은 음식

◆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를 튼튼하게 하고 비피더스균들을 활성화시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설사를 멈추게하고 변비를 없애줍니다.
당근은 특히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막고 각종 암과 성인병 등에도 좋습니다.


◆ 부추
부추에 포함되어 있는 '아릴'은 소화효소의 분비를 자극하여 위를 따듯하게 하고 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부추를 꾸준히 먹으면 속쓰림과 더부룩한 증상 등을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간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 요구르트
요구르트엔 장에 좋은 유산균이 많아 장내의 안좋은 균을 막아주고 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에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요구르트는 평소 꾸준히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 고구마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물을 잘 흡수해서 대변량이 늘어나 변비를 해결해주는 데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특히 위장에 좋으며 설사를 멎게 하고 영양소가많기 때문에 심한 설사후 영양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위장이나 대장 등에 난 상처나 염증을 치료하는 데도 좋은 식품입니다.


◆ 매실
매실은 특히 여름철에 자주 생기는 식중독균이나 잦은 설사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대표적인 장 치료제입니다. 매실은 몸속 대장균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여 여름철 배앓이에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 마
마는 만성 장염에 특히 좋습니다. 잦은 설사를 멈추게하고 위장에 좋으며 쇠약해진 기력을 되찾는 데 좋습니다.

 


 장이 안좋을 때 치료법

장이 안좋을 땐 병원을 찾아 적당한 치료를 해야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선 평소 식습관을 바꿔보는 것이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음식을 조리할 때는 이왕이면 익혀서 여러가지 안좋은 균을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름진음식, 찬음식, 짠음식, 매운음식 등 위장에 자극을 주고 장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음식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하나 더한다면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장의 활동력이 줄어들고 면역력이 떨어져 장에는 치명적이라 할 수 잇습니다. 따라서 평소 규칙적으로 운동과 적당한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