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이 주는 다이어트 효과


 반신욕 다이어트 방법 및 효과!

반신욕 다이어트는 비교적 쉽게 누구나 할 수 있으며,

특별한 약을 먹지 않고 식욕을 조절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 성공후에도 요요현상이
거의 없어서 인기입니다.

반신욕 다이어트 효과와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반신욕 다이어트 방법


☞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8 ~ 40도가 적당합니다.
 욕실의 온도도 차가운 느낌이 들지 않는 정도가 좋지요.

 식후에는 약30분이 지나야 하고 운동후엔 곧바로 시행하는 것보다는 역시 30분정도 안정을 취한   해야 좋습니다.
다이어트가 주목적이라면 물의 온도를 조금 높게(41~42도)하여 10분 간격으로 약 5분씩 휴식을 취하면서 약30분간 해야하며 반신욕 후 1~2시간은 일체 금식을 해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반식욕 후 적절한 수분보충은 몸속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물의 양은 명치 아래에 오도록 해야 하며 팔과 손은 물밖으로 내놓은 후 약 30분간 시행합니다. 중간에 물의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반식욕 다이어트의 효과


1. 반신욕을 하면 휴식을 취할 때보다 약 15%정도의 칼로리가 소비되며 그 이후에도 에너지 소비량은 평상시보다 훨씬 높다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한 스트레스도 없으며 에너지 소비량이 늘어나 자연스럽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반신욕을 통한 포만감의로 식욕이 감소되며 혈액순환 을 촉진시켜 우리몸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하여 몸속의 지방을 태워 체중감량 효과를 가져옵니다.


3.
한의학에선 만병의 근원이 상반신은 체온이 오르고 하반신은 체온이 낮아지는 체온의 상하의 차 즉, " 냉 " 에 있다고 하는데, 반신욕은 하반신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혈액순환장애를 초래하는 이러한 " 냉 " 을 없에주는 것으로서 머리는 차갑고 발은 따뜻하게 하는 목욕법으로 혈류의 흐름 뿐만아니라 경혈과 경락의 자극을 통해 기의 순환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4. 불면증이 있는경우 취침 1시간 전에 땀이 약간 날 정도로 적당한 반신욕을 하면 수면장애에 큰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5. 각종 성인병과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정신적인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6.
각종 치질이나 변비에 효과가 좋습니다. 
반신욕이 항문주위를 따뜻하게 해주어 피의 흐름을 돕기 때문이죠,

7.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 부인병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반신욕은 전신을 뜨겁게 달구는 사우나나 전신욕보다 건강에 훨신 좋다고 합니다. 특히 사우나는 뜨거운 공기를 위로 올라가게 하기때문에 오히려 상반신이 뜨겁고 하체가 차가운 " 냉 " 상태를 더 심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8. 반신욕은 당뇨병과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치료에 도움을 주며
한의학에서는 특히 노인성 운동장애, 노인당뇨병 환자의 말초신경 장애 등의 보조치료법의로도 이용하기도 합니다.




  반신욕 시 주의할 점


질병이 있어 몸이 약한 사람은 삼가 해야 합니다.
또한 물이 너무 뜨겁거나 한번에 40분이상 지속하는 것도 좋지않습니다.

냉탕과 온탕을 번갈아 하는 냉온욕을 겸할 땐 먼저 냉온욕을 하고 난후 반신욕을 해야 합니다.특히 고령자는 온탕에서 시작해서 온탕에서 목욕을 끝내야 합니다.
이는 찬물의 강한 자극을 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신욕을 너무 오래 할 경우 혈관에서 부스러기가 떨어져 나와 뇌졸중이나 심장병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목욕 후에는 근육의 긴장이 풀어지기 때문에 곧바로 무리하게 움직이면 허리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주 2~3회 정도 규칙적으로 반신욕을 해야 합니다.

반신욕하기 30분전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여 탈수를 예방하는 것도 있지말아야 할 것입니다.




  반신욕 다이어트에 좋은 재료


♣  레몬
레몬의 풍부한 비타민은 피로에 지친몸과 피부에 활력을 주고 피로를 풀어줍니다.

 감초
감초는 몸속의 나쁜 독을 제거하고 세포를 재생 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청주
청주도 또한 노폐물제거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쓰다 남은것을 재활용해도 좋습니다.

♣  모과
모과는 신진대사를 돕고 가래를 없애주기 때문에 감기나 기관지염에 좋습니다. 또한 모과의 좋은 향기가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