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매운음식 그리고 짠음식



 다이어트에 매운음식과 짠음식이 미치는 영향!

흔히들 입맛이 없을 때 맵고 짠음식을 찾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에 매운맛이 좋다고 많이 들 먹고 합니다만, 다이어트에 있어서는 맵고 짠음식 그리고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은 최대의 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살이찌는 사람들의 식습관을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맵고 짠 자극적인 맛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시 가급적 피해야 할 맵고 짠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염식 다이어트 법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건강상에도 좋지 않지만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소금을 많이 섭취할 경우 수분이 배출되는 것을 막아 몸에 부종이 오기 쉬우며 신진대사가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입맛을 돋아 과식하게 되어 살이 찔 수 밖에 없게 만듭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저염식 식단을 자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있어서 식이조절이라 하면 저열량, 저칼로리의 음식으로 구성하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염분을 줄이는 것입니다.

나트륨의 과다섭취가 안좋지만 그렇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저염식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도 그리 쉬운 것은 아닙니다.

급격히 식생활을 개선하게 되면 오히려 몸속 스트레스만 늘어나게 되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속 식습관에서부터 조금씩 실천해 나가면 가능 할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짠 국물을 남김없이 먹는 습관을 없애고 인스턴트 식품 섭취를 가급적 줄여나가야 합니다.
또한 염분의 배출을 원할하게 해주는 각종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려주어야 하며 칼슘의 함유량이 높은 감자와 고구마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염식 식단 꾸미기


첫째
모든반찬이나 찌개는 소금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대신 식초나 생강, 마늘, 참기름 등 천연조미료를 넣어 조리합니다.



둘째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 특성상 맵고 짠 식단을 하루 아침에 바꿀수는 없지만 칼슘이나 칼륨의 섭취를 
늘려 몸속의 염분을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 있도록 식단을 꾸며야 합니다.
오이, 배추, 토마토, 콩 등은 칼륨을 많이 함류하고 있으며 두부, 땅콩, 우유, 멸치 등은 칼슘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셋째
우리의 전통 음식인 찌개 요리를 할땐 될수 있으면 싱겁게 요리를 해야하며 먹을때도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가급적 먹지않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식을 할 경우에 입맛을 내기 위해 조미료와 소금이 가정식보다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으니 조심해야 할것입니다.  




  짠음식 매운음식이 안좋은 이유


 짜고 매운맛의 음식을 먹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단맛을 자연스럽게 찾게됩니다. 당분은 지방과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의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짜고 매운맛의 음식은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첨가물이 많기 때문에 보통의 음식보다 칼로리를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나트륨은 우리몸속의 수분 배출을 막아 부종을 일으키기 쉽고 혈액순환을 방해해 원할한 신진대사를 막아 살을 찌게 만듭니다.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나트륨의 섭취량이 과다하게 되면 혈관속의 나트륨이 증가하면서 혈과벽의 근육이 수축하여 혈액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면서 심장에서 혈액을 공급할 때 더욱 강력한 힘을 필요로 하면서 고혈압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