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체형별특징 및 다이어트방법




다이어트를 시도함에 있어서 체형별, 체질별 비만타입을 고려하지않고 무조건 일률적인 방법으로

시도하다보니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때론 갑작스런 요요현상으로 오히려 더 살이 찌곤 하는데요,

자기체질이나 체형에 맞는 다이어트만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본인의 체형이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체형

유독 어느 한 곳에 살이 모여 있지않고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 체형을 말합니다.
일반 체형의 다이어트는 체중의 문제가 아니라 체형교정에 목적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일반체형의 세부적인 타입과 운동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A 자형 - 히프보다 어깨가 작은 형태로 상체가 작고 팔둑과 발목이 가는 타입입니다.
              가슴과 히프운동으로 가슴과 어깨를 단단하게 가꾸고 엉덩이 군살을 빼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 I 자형 - 대체로 날씬하지만 볼륨감이 없는 체형입니다.
             허리운동을 중점적으로 하여 볼륨감있는 몸매 가꾸기에 노력해야합니다.  

* V 자형 - 어깨는 넓고 허리와 히프가 작은 체형입니다.
               상체보다 하체발달을 유도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 X 자형 - 어깨와 히프의 사이즈가 비슷해 가슴이 풍만하고 곡선미가 아름답습니다.
               살이 찌더라도 골고루 찌는 타입 입니다.


  상체비만형

 



몸 전체를 보면 하체는 마르고 빈약한데 상체가 비대한 경우를 말합니다.

체질적으로 상체에만 살이 찌고 살이 빠질땐 상체는 그대로인데 하체만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상체비만형의 경우 운동을 싫어하고 먹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시 주의할 점
- 변비에 약한 타입이며, 폭식이나 과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흡연은 상체비만을 더윽 부추켜 절대 삼가야 합니다.




  복부비만형 

상체비만형 중에 특히 복부에만 비만이 쌓이는 타입입니다.
복부비만은 혈액순환 장애와 소화불량으로 배에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힙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기준으로 허리둘레가 남자는 90cm(35.4인치), 여자는 85cm(33.5인치)이상인 경우를 복부비만이라 합니다.

다이어트시 주의할 점 - 복부비만은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고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아 지방이 복부로 몰리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위해선 특히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해야 힙니다. 또한 음주시 먹는 고칼로리의 안주는 다이어트 실패의 주범임으로 절대 금지해야 하며, 야식 또한 금해야 합니다.



  하체비만형



주로 서양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타입이며, 엉덩이와 허벅지쪽에 지방이 많이 분포되어 있고 여자가 남자보다 하체비만이 많은 원인은 여성호르몬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생리나 출산을 위해 남자보다 골반주위와 하체쪽에 지방을 더 많이 저장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시 주의할 점 - 탄수화물, 특히 설탕같은 단순당질(달콤한군것질)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짠음식은 부종을 유발하여 하지의 혈액순환을 떨어뜨리고 축적된 지방을 셀룰라이트 초기단계로 진행시킬 수 있음으로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오래 앉아있는 행동을 삼가야 하고 꽉끼는 옷이나 히이힐도 하체비만에 좋지않습니다.
스트레칭을 자주하고 틈틈히 반식욕을 하여 허체부위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는 것이 하체비만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마른 비만형



마른비만형은 오랜시간 앉아서 일을 하고 운동은 하지 않는 직장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비만 타입입니다. 팔다리는 홀쭉한 반면 복부같은 특정 부위가 비만인 형태로서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은 감소하는 반면 운동은 하지 않아 열량이 지방으로 축적되어 나타납니다.
겉보기에는 말랐어도 평소 몸이 유난히 무겁고 조금만 걸어도 힘들어하고 변비나 생리불순이 있는 사람이 이에 해당합니다.

다이어트시 주의할 점 - 근력강화 운동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걷기, 달리기 등과 같은 가벼운 유산소운동과 스트레칭을 번갈아가며 운동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신비만형



전신비만형은 몸 전체적으로 지방이 많은 타입으로 과체중인 사람이 대부분 이에 해당합니다.
전신비만형은 대부분 운동을 기피하며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이 감소해 근육과 기초대사량이 줄어들면서 비만이 점점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이어트시 주의할 점 -  무리한 운동을 하면 관절에 손상을 입거나 부상을 당할 위험이 큼으로 강도가 낮은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활동량을 늘릴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바로 잡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