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 ] 요요현상 극복방법


 다이어트 요요현상 극복법

흔히들 요요현상이 무서워 다이어트 하기가 겁난다는 말은 하는데요.
제대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요요현상 같은건 얼씬도 못할 겁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체중을 많이 감량하는 것이 아니라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생활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요요현상을 줄이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요요현상은 변화를 싫어하는 몸 때문


다이어트 시도는 수없이 했고 성공도 해봤는데 결과는 항상 똑 같았다는 주변 사람들의 말을 많이 들었을 겁니다.
아니 오히려 시도하기 전보다 더 살이 쪘다는 사람들도 있다니 도대체 어떻게 된걸까요?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의 부작용 중 하나로 빠졌던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오거나 그 이상 늘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힘들게 다이어트를 실행하여 어느정도 목표를 달성했으나 어느 순간 순식간에 예전 체중으로 돌아와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잆을겁니다.

이는 우리의 몸은 '항상성' 이라는 것이 있어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몸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는 습성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도 갑자기 체중이 줄면 몸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대사량을 줄이게 됩니다.
이때 식사조절을 못하고 원래 양대로 먹으면 이미 대사량이 낮아진 몸은 더 빨리 살이 찌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운동없는 다이어트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


다이어트는 몸이 서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장기간에 걸쳐 시행해야 합니다.
우리의 몸이 눈치채지 못하게 음식량도 조금씩 줄이고 운동량을 점점 더 늘려 나가는 방법이 최고죠!

또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해서 방심하면 절대 안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줄어든 체중을 6개월에서 1년이상
유지해야 비로소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식과 절식으로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시행한 경우는 우리몸에 있던 근육과 지방이 크게 줄어든 상태여서 요요현상이 더 빨리, 더 쉽게 찾아오게 되는 것이죠.

요요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다이어트법은 꾸준한 운동과 적절한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병행하지 않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뿐만 아니라 요요현상을 부르는 행위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핵심포인트는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선 필히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는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운동없이 식이요법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체지방이 빠져나가고 근육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도 같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체지방은 빠지고 근육량은 유지되어 오히려 기초대사량은 늘어나게 되죠.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같은양의 음식을 먹어도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에너지가 더 많기 때문에 살이 덜 찌게 됩니다.

여자보다 남자들이 다이어트시 체중감량에 더 빨리 성공하는 이유는 바로 근육량과 기초대사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몸의 근육량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고 체지방은 서서히 감소시켜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요요현상 극복법


1.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

일시적인 다이어트 성공 후 운동을 게을리 하거나 규칙적인 일상생활 패턴이 무너지면 요요현상은 밤도둑 처럼 쥐도새도 모르게 찾아오게 됩니다.

밤 늦게까지 깨어 있거나 잦은 저녁모임이나 약속 등은 되도록 피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2. 수시로 몸무게를 체크하여 긴장을 늦추지 말자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나면 목표량을 달성했다는 충만감 때문에 정신적으로 해이 해지기 쉽습니다. 수시로 몸무게를 체크하고 전신거울 앞에 수시로 자기몸을 비추어 긴장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3.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야

살이 빠졌다고 해서 예전처럼 다시 먹어선 절대 안되며 자신만의 다이어트 식습관을 정해서 유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 점심은 프리하게 먹되 저녁만은 다이어트식을 한다거나 
1주일 중 6일은 다이어트식을 하고 하루정도는 먹고 싶은 것을 먹는 등의 자신만의 식습관 규칙을 정해서 실천해야만 합니다.



4. 다이어트 첫 시작부터 철저한 계획과 자기의 체질에 맡게 시행하자

요요현상은 잠깐의 방심만으로도 우리를 덮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물론 혼자서도 잘 진행하여 성공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왠만한 노력과 정성을 가지지 않고서는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기가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전문 프로모션의 상담을 받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자기의 체질을 정확히 분석하여 본인에게 잘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처음부터 적용해야 요요현상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