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적 밀가루음식]  밀가루음식의 단점

 


 다이어트와 밀가루음식

밀가루 음식은 다이어트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친다는 말은 자주 들었을 겁니다.

다이어트엔 무조건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밀가루 음식은 약 92%가 탄수화물로 이뤄져 있고 비만을 유발하기 쉬운 당지수(GI)가 매우 높아 그만큼 살이 쉽게 찌게 만드는 식품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밀가루 음식이 다이어트에 나쁜영향을 주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밀가루 음식이 다이어트에 안좋은 이유


첫째 - 비만을 부른다.

밀가루 성분은 탄수화물 92%, 단백질 8%로 구성된 탄수화물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당지수(GI)가 높아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살을 찌게 하죠.
당지수가 높은 음식일 수록 체내 흡수속도가 빨라 이를 에너지화하는 속도도 빠르며, 이때 남는 에너지는 지방으로 축적되 비만을 부르게 됩니다.
또한 에너지화가 빨리 진행되어 공복감을 빠르게 느껴 자연스럽게 과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둘째 - 당뇨병을 유발하기 쉽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췌장을 자극해 인슐린 과다분비를 유발해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당뇨병환자나 비만한 사람은 밀가루 섭취량을 일정수준 이하로 제한해야 합니다.
하지만 도정된 밀이 아닌 통밀 가루로 만든 통밀빵은 당지수가 50정도로 낮아 가공식품인 식빵이나 바게트빵, 라면 등에 비해 훨씬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죠.
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체내 흡수가 느리고 천천히 에너지화되어 지방이 저장되는 것을 막아 포만감을 오랫동안 느끼게 합니다.


셋째 - 지방간을 일으킨다.

당지수가 높은 식품을 먹으면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고 남는 에너지가 지방으로 만들어져 특히 간에 집중적으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당지수가 높은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지방간 발병률이 그만큼 높아지게 됩니다.




넷째 - 글루텐불내증이 심해진다.
글루텐은 보리나 밀 등 곡류에 들어있는 불용성 단백질을 말합니다.
글루텐은 탄력성이 있어서 밀가루 반죽을 쫄깃하게 하고 빵을 가볍고 푹신하게 합니다.
불내증이란 영양분이 몸안에 들어 왔을 때 우리몸이 영양분을 흡수하지못하고 거부하는 반응을 말합니다. 보통 설사, 복통, 변비, 복부팽만 등 소화기능 장애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 이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글루탠 불내증을 의심하고 밀가루음식섭취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 중독성이 있다.
유독 밀가루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은 글루텐 중독을 의심해야 합니다.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면 글루텐이 장내 세균에 의해 '에소루핀' 이라는 마약성분으로 변하여 뇌를 자극하게 되고 밀가루 음식을 더 먹고 싶게 만들죠...




 밀가루 음식 섭취시 주의점 및 해결책




1. 끊을 수 없다면 통밀을 먹어라
 

보통 잘 정제된 흰 밀가루는 미내랄이 거의 없는 탄수화물 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면 이 밀알을 찧지 않고 그대로 갈아 만든 통밀은 미내랄과 비타민(비타민B, 비타민E)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을 만드는 필수아미노산도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맥밀가루 대신 섬유질이 풍부한 통밀을 선택하고 파이나 케이크보다는 잡곡빵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간혹 흰 밀가루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영양의 균형을 위해 육류, 생선, 달걀, 두부 같은 단백질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유익합니다.


2. 밀가루 구입시 첨가제 확인 체크

밀가루는 대부분 미국이나 호주 등의 수입 밀가루 입니다.
수입 밀가루는 식품상태 보존을 위해 표백제나 방부제 같은 첨가제를 섞어 화학처리를 하며, 이는 인체에 좋지않은 영양을 끼칠 수 있습니다. 가능한 국내산 밀가루를 먹는게 좋겠죠.
주의해야할 첨가식품은 곡분, 유화제, 전분, 안정제, 향료, 맥아, 밀의 눈 등입니다.


3. 대체 식품을 이용한다

밀가루 대신 쌀가루, 감자녹말, 옥수수가루, 콩가루 등 대체식품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쌀국수나 감자전, 메밀국수, 호밀빵 같은 것을 섭취하면 좋겠죠...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