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잡곡밥 다이어트


 현미다이어트 & 잡곡밥다이어트의 효능과 방법!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게 되어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자꾸만 군것질을 하게 되어 다이어트에 실패하거나 필수 영양소의 부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미 잡곡밥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그러한 부작용을 방지하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현미에는 단백질, 비타민B가 풍부하며
콩을 비롯한 여러가지 곡물을 첨가한 잡곡밥 또한 각종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부작용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현미 잡곡밥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미 잡곡밥 다이어트란?


 



현미 잡곡밥 다이어트는 흰 쌀밥 대신 현미에 잡곡을 섞어 밥을 지어 식사를 하므로써 건강과 다이어트 효과를 동시에 달성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현미는 벼의 껍질 중 한 껍질만 벗긴 것입니다. 따라서 쌀보다 영양가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영양가 중에서 칼로리가 높다는 것이 아니라 섬유질이 많다는 것입니다. 

현미는 쌀보다 섬유질이 많아서 포만감도 훨씬 높고 변비도 예방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엔 최고의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흰쌀밥 대신 현미밥 및 잡곡밥으로 바꿔 먹는 것은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처음에 잡곡밥에 적응이 잘 안되면 한가지 잡곡만 조금 섞어서 밥을 해서 먹되, 서서히 다양한 종류의 잡곡을 섞어 지속적으로 먹게되면 어느새 흰 쌀밥을 먹기가 싫어질 수 있습니다.

점심식사는 외식이 많아 어렵다하더라도 아침과 저녁만큼은 현미밥이나 잡곡밥에 미역국, 시레기국, 비지찌게, 미역무침, 미나리무침, 무말랭이 등 여러가지 거친 음식을 조금씩 먹어 영양분을 균형 있게 섭취하면 서서히 그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동시에 원한다면 반드시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이용한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현미 등 정제하지 않은 곡물의 효능




1. 내장지방 감소
현미 통밀 등 정제하지 않은 곡물은 내장지방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미국 터프츠대 니콜라 매코운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남녀 2834명의 심장을 조사한 결과 전곡식품을 하루 세번 이상 먹는 사람은 정제된 곡물식품을 먹는 사람보다 내장지방이 평균 10%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당뇨병 예방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은 현미를 매주 두 번 이상 먹으면 안 먹는 사람보다 당뇨병 위험이 11%나 낮아진다고 보고 했습니다.


3. 혈관질환 예방
현미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옥타코사놀 성분이 있어 심장병, 뇌졸중,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4. 풍부한 영양
현미는 백미보다 맛이 덜하고 소화도 잘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쌀눈에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B1,B2, 광물질, 철, 인, 칼슘, 아미노산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현미에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E는 4배나 많고 칼슘은 8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5. 각기병 예방
쌀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에서 각기병이 많이 발생하는 것은 쌀겨층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B1을 깍아내고 먹기 때문입니다.
쌀겨층이나 씨눈 부분을 깍지않고 남긴 현미에는 비타민 B1,B2, 당질, 단백질, 광물질, 식물성 섬유 등 거의 모든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각기병예방에 좋은 비타민 B1은 쌀의 당질을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피로 회복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6. 자율신경실조증 등의 예방효과
현미에 들어있는 기름에는 자율신경기능을 안정시키는 '온리자놀' 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자율신경실조증이나 신경증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7. 다양한 기능성 물질 함유
현미에는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코페놀보다 항산화작용에 40~60배 강한 것으로 밝혀진 '토코트리에놀' , 뇌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뇌졸중과 치매를 예방하는 '오리자놀'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저작권표시

Mr.최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 트래백

글보관함